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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셀러 입장이 아닌 사용자 입장에서의 비교 내용입니다.
각각 SolidEdge, SolidWorks 2022버전 기준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미들급 설계 프로그램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제품에는 Inventor, SolidWokrs, SolidEdge 3가지가 있습니다.
이중 Inventor를 제외시킨 이유는 사실 셋 중 Inventor를 가장 먼저 사용했고 1년 정도 Inventor만 할 정도로 깊게 사용했다고 생각 하지만, 다른 회사로 이직하며 그 후로는 사용을 안 했습니다. 그때 당시 Inventor는 프로그램이 너무 무거워서 불편했는데 그게 10년도 지난 버전이라 현재 Inventor는 제가 알던 인벤터와는 다를수 있을듯 하여 제외하겠습니다.
그래도 다른 프로그램을 써봤어야 차이점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으니
제가 사용해 본 프로그램에 대한 제 짧은 소견을 붙여 보자면~
UG XN6.0 사용기간 1년 CAM과 함께 사용.
미들급 프로그램에선 생각해 본 적 없던 곡면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과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던걸로 기억이 납니다.
당시 회사에서 UG CAM을 구입했지만, 그때 당시엔 툴 패스가 깔끔하게 나오지 않아 그 이후에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10년 전 정도이니 현재 상황은 잘 모르겠습니다.
CatiaV5r19 사용기간 3년
"로프트 명령에 이렇게 많은 옵션이 있어?"라고 감탄하며 공부하지만, 사용하는 옵션은 한 가지인 프로그램.
구매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옵션 종류가 엄청 많고, 깊게 파고들면 기능도 정말 많고 잘 되어있습니다.
어느 정도 정형화된 틀에서의 작업은 최고의 결과를 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생각합니다.
카마로 차량의 도어관련 파일을 받은적 있는 데 파일보고 엄청난 충격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물론 그 파일은 외부 배포용 파일이라 트리나 다른 정보가 없는 파일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리비전이며 공차며 부품을 이렇게까지 관리 하는구나 감탄하며, 2d 도면 없이 관리할 수 있는 이유를 알게 해준 파일이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카티아의 2d도면 작업은 제가 알고있는 프로그램 중 가장 불편한 프로그램이라 생각합니다.
SolidWokrs와 SolidEdge 차이점
SolidWokrs와 SolidEdge는 비슷하지만 다르다.
예전 어느 글에서 SolidWorks는 SolidEdge의 모듈을 구매해 제작했다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비슷한 부분이 있구나"라고 생각한 적이 있는데 그 글을 본 지도 10년이 넘어서인지 지금 다시 관련 글을 찾으려니 안 보이는군요.
어찌 되었든 지금의 두 프로그램은 서로 비슷한 포지션의 라이벌(?) 관계의 프로그램으로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설계자 입장에선 불편한 부분과 좋은 점에 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1. 프로그램 안전성
SolidWorks를 사용하다 보면 오류로 인한 팅김 현상이 종종 일어납니다.
SolidEdge는 일반적인 수준이지만 SolidWorks를 사용하려면 저장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SolidWorks는 메모리 누수가 좀 있어 한 번씩 프로그램을 재실행 해 주는 게 좋습니다.
SolidWorks의 주요 개발자들이 2012년 퇴사를 하며 다른 계발자 분들이 업그레이드를 거듭하며 프로그램엔 많은 버그가 생긴것으로 느껴집니다. 정상화가 되었다 생각하지만 현재의 다쏘는 클라우드 방식에 좀더 집중하는듯한 양상이라 아직은 저장을 자주 해야하는 습관을 기르는게 좋아보이는듯 합니다.
참고로 그 2012년 퇴사한 개발자들이 만든 프로그램이 Onshape라 합니다.
2. 모델링
SolidWorks는 카티아 만든 회사라 그런지 하나의 모델을 이것저것 많은 걸 할수 있게 만들어놨습니다.
그중 하나는 "설정"입니다. 이 기능으로 버전관리나 외부 배포용 모델, Simulation용 모델 등 한 모델의 여러 버전을 관리할수 있습니다.
SolidEdge는 어떻게 하면 최대한 빠르게 만들지에 대한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기능이 동기식 모델입니다.
동기식 모델은 캐드의 "stretch"처럼 일정 길이로 늘리고, 옮기고, 돌리는 명령을 캐드처럼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른 파트 혹은 어셈블리의 특정 위치로 옮기는 작업을 클릭 몇 번으로 가능하게 해줍니다.
3. 어셈블리 작업
SolidWorks는 모션 시뮬레이션이 잘 되어있습니다. 웍스와 동일한 환경에 결과도 신뢰할 수준은 되는 것 같습니다. 그 외에 어셈블리 조립과 같은 부가적인 건 일반적인 3차원 캐드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웍스 모션의 활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SolidWorks Motion Simulation 모터 용량 계산 가이드 2/2
SolidEdge의 모션은 전혀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느낌입니다. Motor 용량 구하는 해석은 없습니다. 이렇게 구동했을때 다른 부품의 간섭이나 현재 모델의 부하정도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SolidEdge의 파트 조립은 구속조건을 사용하지 않고도 조립할 수 있습니다. 부품 천개는 대부분 넘어가다 보니 조립조건이 많으면 느리기도 하고 수정하게 되면 조립조건 다시 잡는 게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수정할 일이 없는 부품을 제외하면 구속을 안 하고 사용하게 됩니다. 실린더처럼 움직임을 확인해야 하는 물건일지라도 전체를 구속하기보단 "강성세트"라는 구속조건으로 간단하게 구속 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강성세트 사용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4. 도면 작업
SolidEdge의 도면작업하며 처음든 생각은 기존 2D 캐드와 똑같이 안되어 답답했는데
SolidWorks의 도면을 겪어보면 내 맘대로 되는 게 없음에 답답하게 되실것입니다.
SolidWorks의 BOM은 이것저것 많은 기능,, 엑셀처럼 수식으로 더하기도 되고, Revision 등 많은 기능이 있지만 SolidWorks가 정해준 틀 안에 맞춰 작업 해야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것은 느립니다.
5. 데이터 관리
SolidWorks는 데이터 관리가 잘 되어있습니다. 어떤 생산품에 대해서 제품 품질을 끌어 올리게는 카티아 다음으로 잘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볼트, 너트 같은 툴박스의 구성도 잘 되어있고 사용자가 편집해 활용할 수 있게 잘 만들어놨습니다.
매뉴얼데로 하면 데이터 꼬이는 일이 없는데 꼬여도 관리되어 있으면 쉽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SolidEdge는 사용자가 잘 관리해야 합니다. 일반 파일도 그렇지만 볼트 등 스텐더드 파트가 있지만 사용자가 수정해서 사용하기 어렵게 되어있는데 한번 꼬이면 MS-SQL을 다룰 줄 모른다면 스텐더드는 다시 설치하는 걸 추천합니다.
6. Simulation
예전보다 설계자가 직접 시뮬레이션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전보다 자료 구하기도 쉬워졌고 사용하기도 편해지다 보니 늘어난 듯 합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유동 해석은 같은 FloEFD를 사용합니다. UG, Catia도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유동 해석을 제외하고 기본해석을 비교해 보자면
SolidEdge는 기본적으로 조금만 배워도 사용할 수 있게 쉽게 되어있지만 깊게 들어가면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 없어서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SolidWorks는 조금 배워선 잘못된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저것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SolidEdge보다 많습니다.
7. 부가 기능
SolidWorks는 기본 틀은 잘 갖춰져 있는데 부가 기능은 좀 부족한 느낌입니다. 단지 API가 잘 되어있어서 만들어 쓸 능력이 된다면 매뉴얼도 잘 되어있고 정보도 많이 있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한가지 예로 한 파일에 대한 재질 설정이나 속성정보 값을 넣는 유틸리티는 있는데 불편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리셀러 업체에서 그런류의 프로그램을 배포하고 있지만 해당프로그램은 대부분 유지보수 기간에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SolidEdge는 "아니 이거 없으면 작업하기 너무 힘든데" 싶은 건 없었던 것 같습니다. 대부분 어딘가에 기능이 숨어있습니다.
SolidEdge에는 KeyShot이 포함되어 있지만 SolidWorks는 Visualize는 별도 판매 옵션이지만 유지보수 기간에만 기본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8. 마치며,,
SolidWorks는 생산되는 제품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최적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면 추천.
SolidEdge는 가장 빠르게 제품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면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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